728x90
728x90
[ 타인을 이해하기에 좋은 책 ]
[ 마음의 법칙 ]
- 폴커 키츠, 마누엘 투쉬
진짜 강력 추천 👍🏻! 재밌기도 하고, 상대방이 왜 그럴까 이해하게 되고,
상대방을 바꾸기보다 나의 태도를 바꾸기 좋은 책
느끼는 그대로 솔직하게 느끼며 다른 누구의 것이 아닌 나의 인생을 살자. 그리고 다른 사람들의 감정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주고, 그 어떤 평가도 하지 말자
있는 그대로 살자
부정적인 생각이 부정적인 결과를 불러온다면, 긍정적인 생각으로 우리 인생을 적극적으로 꾸며가는 일도 가능하지 않을까? 만족과 행복을 위해 긍정적인 생각을 최대로 잘 활용할 필요가 있다. 주저 말고 시도해보라. 매일 아침 하루를 시작하기에 앞서 자신에게 주문을 걸어라. ‘오늘 나는 아주 친절한 사람들만 만날 거야!’ ‘오늘은 성공하기로 이미 예정된 날이야!’ 아니면 그저 간단하게 ‘나는 진정으로 행복해!’ 하고 외쳐보자.
'긍정적인 말을 해서 긍정적인 일이 오지 않으면 뭐 어떤가 어차피 손해보는 일도 아닌데'라고 생각하며 짜증내다가도 이 말들이 불현듯 떠올리며 긍정적으로 생각하려고 노력중~ ,, 물론 가끔은 잘 안되지만 .. !
우리는 어떤 다른 선택지가 있는지 잘 알지 못하면서도 무언가 좋은 일을 하고 싶어 한다. 다만 유감스럽게도 그게 도움이 되지 않을 뿐이다.
...
진심으로 누군가 돕고 싶다면,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딱 한 가지이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귀담아 들어라! 상대방을, 그의 문제를, 그의 현실을 이해하려 노력하라. 물론 경청이라는 게 늘 쉽지 않다.
상대의 말을 경청한다는 게 완전히 무해하며 심지어 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명확히 인식한다면, 우리는 상대방을 더욱 잘 알 수 있으며 보다 더 친근해져 좋은 관계를 만들어갈 수 있다. 요점만 간추려 보자. 집이나 직장 혹은 거리에서 상대와 다투는 일이 벌어지게 되면, 경청과 찬성이 서로 다른 것이며, 이해와 동의가 확연한 차이를 갖는다는 점을 생각하라. 머릿속의 가위를 떠올리라는 말이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듣고 그의 입장을 헤아려보고 공감하려 노력하자. 충분히 듣고 난 다음에도 얼마든지 당신의 주장을 펼칠 수 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습관 중에 고치려고 노력하는 것이 사람 말하고 있는데 말 끊는 것인데, 알면서도 어려운 것 중에 하나. 휴우~
누군가 나에게 이야기하는 것은 보통은 나의 의견을 듣기 위함보다는 본인의 이야기를 하고 싶어서 라는 것을 항상 유념해야한다.
자기중심주의의 유일한 장점은 정신적으로나마 영원히 어릴 수 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평생 어린아이로 남는 게 자기중심주의이다. 행복한 결혼생활을 원한다면, 최선을 다해 자기중심주의를 극복해야 한다. 기회가 있을 때마다 배우자의 마음속에 들어가 보라. 마음속에 들어간다는 것은 곧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고 느낀다는 것을 뜻한다. 그럼으로써 상대방의 관점이 무엇인지 배우고, 배우자의 새로운 면모를 발견하라. 그렇게 하면 배우자가 무슨 생각으로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 이해할 수 있다. 상대의 입장을 이해한다고 당신에게 해가 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이해한다는 것이 곧 ‘수용’을 뜻하지는 않기 때문이다.
정식적으로 영원히 어린 게 본인한테는 좋을 수 있지만, 점점 더 외로워질 것이다.
남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이 남들은 본인을 이해해주기 바라는 것은 욕심이다.
내가 바라는 삶은 나 홀로 행복한 삶보단 다수와 즐거움을 나누는 삶이다.
첫머리 효과Primacy effect’라는 흥미로운 현상을 주목한다. 이 효과는 다음과 같은 사실에 바탕을 두었다. 우리의 두뇌는 처음에 얻은 정보를 나중에 따라붙은 것보다 훨씬 잘 기억한다. 초기에 얻은 정보에는 기억의 저장에 영향을 주거나 방해할 수 있는 다른 정보가 없기 때문이다.
최근 효과Recent effect’가 있다. 여기서 ‘최근’이란 ‘가장 최신의 것’, 곧 맨 마지막에 얻은 정보를 뜻한다. 그러니까 가장 최근에 얻은 정보를 중요하게 여기는 게 ‘최근 효과’이다.
이런 방법은 종교를 믿지 않는 사람도 응용할 수 있다. 보다 고결한 가치, 아름답게 빛나는 동기로 자신과 주변 사람들에게 자극을 주어라. 이를테면 이웃사랑, 환경보호, 동물보호, 건강증진 등 보다 나은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하는 활동을 하자. 강한 자기 통제는 충만한 행복감을 선사하여 당신의 몸에 활력을 불어넣으리라. 이런 활동은 건강하게 장수하는 삶을 약속해준다.
그러나 자신의 인생을 확실히 장악하고 있는 사람은 그냥 세상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며, 그저 아무것도 아닌 혼란이라고 느긋한 반응을 보인다.
자신이 누군가를 돕더라도 결국 스스로 기쁘다면 그 또한 이기적인 행복이다. 행복은 이타적인 마음에 의해 존재하지 않는다. 행복의 본질은 결국 자신의 마음에 달려 있는 것이다. 가족과 지인, 친구, 아내, 부모, 자식에게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일이다. 그리고 커다란 행복에 도달하기 위해 설정해놓은 작은 목표들 사이에서도 본질의 의미는 분명하게 존재한다. - [유대인의 하루는 저녁 6시에 시작된다]
이기적인 행복을 위해서 더 나은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하는 행동을 할 것.
외모에 따라 판단하지 않는 사람은 속은 없고 오로지 겉만 가진 사람이리라.’ 외모 중심주의는 동물을 대할 때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을 대할 때에도 적용된다. 후광 효과에서 살펴봤듯이 잘생긴 사람은 상대적으로 훨씬 더 쉬운 인생을 산다. 그것도 태어나면서부터! 사람들은 미남과 미녀를 보면 실제로는 그런 것을 전혀 가지고 있지 않음에도 모든 긍정적인 특징을 갖다 붙인다.
아기곰 vs 전기뱀장어 : 아기곰인건 어쩔 수 없다구,,
어떤 연구 결과에서 인종에 상관없이 호감형인 얼굴은 어린아이와 같은 느낌을 가진 사람이라고 한다
728x90
'RECORD > Book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 추천] 기획자의 독서 (0) | 2022.05.08 |
---|---|
[책 추천] 16년 차 월급쟁이 2년만에 경제적 자유를 얻은 실천 독서법 (0) | 2022.05.08 |
[책 추천] 유대인의 하루는 저녁 6시에 시작된다. (0) | 2022.05.08 |
[책 추천] 호수의 일 (0) | 2022.04.10 |
[책 추천] 죽이고 싶은 아이 (0) | 2022.02.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