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CORD/ETC

[특수대학원] 서강대학교 / 정보통신대학원 - 데이터사이언스﹒인공지능 / 면접 후기

by 밍톨맹톨 2023. 1. 13.
728x90
728x90

성균관대학교꺼 쓰고 나서 같이 썼어야하는데 연말이라고 이것저것하느라 늦어진 후기

필요 서류 / 제출 서류

  • 입학원서
    : 특별한 건 없고 진학사에서 원서 접수를 해야 자기소개서 종이를 받을 수 있었음.
  • 자기소개서
  • 학력조회동의서
    : 이것도 진학사에서 다운받아서 그냥 양식에 맞춰서 작성하기만 하면 됐음
  • 졸업 / 성적증명서
  • 재직증명서

자기소개서 질문

  • 지원동기
    왜 대학원을 선택하게 되었는지에 대해서 프로젝트 했던 경험들을 자세하게 풀면서 동기랑 엮어서 작성했었음. ~~하면서 부족함을 대학원에 진학해서 숙련도를 높히고 싶다~.. 뭐 이런식으로 작성
  • 전공 관련 교육 배경
    이 항목에서 진짜 고민했던게 이 쪽을 왜 공부하게 되었는지 물어보는 건지 어떤 것들을 공부했냐고 물어보는 건지 몰라서 학부 때 했던 프로젝트를 통해서 ~~ 것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하다가 중요성을 깨달아서 스스로 노력했던 부분들을 어필하려고 작성했었다. 근데 아직도 확신은 없는게 자기소개서가 그렇게까지 중요하지는 않았던 것 같다. 
  • 직장 사업 및 사회 활동 경력
    나 같은 경우 회사에서의 경험이 짧기 때문에 이것저것 쓰기 보다는 사실 위주로 이러이러한 것들을 해봤다 정도로 끝냈다. 

면접 후기

면접장에 들어가니까 의자가 5개 있었고 의자 뒤편에 있는 칠판에 질문 4가지가 써 있었는데 잘 기억이 안 난다.. 성균관대에서 이미 합격통보를 받고 서강대에 가게 된 거라 따로 면접 준비도 하지 않았다. 이미 성균관대학교에서 질문에 대해서 굉장히 실망했기 때문에 준비하고 가면 실망도 클 거라고 생각하고 갔는데 생각보다 전공관련된 질문을 해서 좀 놀랐음. 일단 면접관 2: 지원자 5 이렇게 들어갔는데 이번에도 내가 가장 첫 번째로 답하는 자리..!^^.. 왜 자꾸..! 아무튼 아래에 대해서 질문이 들어왔음.

  1. 자기 소개 
  2. 회사에서 금전적 지원이 있는지
  3. 전공 관련 질문

자기소개는 왜 지원하게 되었는지 어디서 무슨 일을 하고 있고 전공은 뭔지에 대해서 설명하고 회사에 대해서도 대답하고 이런 식으로 슥슥 5명이 넘어가게 되었고, 자기소개서를 보고 하는 질문보다 원서를 보고 질문하는 것 같았는데 회사 이름을 이야기하면서 뭐하는 회사냐고 해서 대답했었다. 그리고 전공관련된 질문으로는 나한테는 다행히도 아는 것에 대해서 질문해서 대답을 했는데 다른 분들한테 했던 건 내가 제대로 기억이 안 나는 부분이어서 오.. 저거 나한테 했으면 뭐라고 해야되지.. 이 생각하고 있었다. 생각나는 질문은 아래와 같고, 대부분 정확하게 대답하는 사람은 없었던 것 같다. 

 

- 트리와 그래프 차이

- 그래프 탐색 방법에 뭐가 있는지

- Heap이 뭔지 설명

- 데이터 베이스 어쩌고~ ( 모르는 내용이라 질문도 기억이 안 나는데 이 질문 받은 사람은 데이터베이스 관련해서 일을 하고 계신 분이었음)

 

아무튼 끝나고 오.. 여기는 떨어질 수도 있겠다 했지만 결과는 합격..^^... 하핫! 대학원 갈까말까 붙고나서도 고민 많이 했지만 성균관대랑 고민했을 때는 서강대 가기로 마음 먹었다~

한 번 가보자구~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