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CORD/ETC

[Record] ICT 학점연계 인턴쉽 1 - 자기소개서 / 이력서

by 밍톨맹톨 2021. 2. 22.
728x90
728x90

지원하기 반년전에도 똑같이 지원하려고 했었는데

아무것도 할 줄 모르는 것 같고, 자기소개서 한 번도 안써봤는데 어떻게 지원하지?

라고 생각해서 2020년 하반기 인턴은 지원도 못해봤다...

 

그러다가 이번엔 무슨 일 나지 않는 이상 지원이라도 해보자 하는 마음으로 지원하게됐다 ! 

지원하기로 마음먹고 작년 자료부터 찾아봤는데,

일단 홈페이지에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양식을 주긴 준다 😆

 

근데 열어보면 이력서는 간단하게 전공 수업 뭐 들었는지 프로젝트 해본 게 뭐 있는지 이 정도 쓰는거고 

자기소개서는 진짜 자기소개서라고 써져있고 자유양식이다,, 

정말 너무 빈칸이라 당황스러웠다,, 한번도 안써봤는데 뭘 써야할지도 몰라서 핳ㅎ하

 

물어보려고 해도 주변에 ICT 학점연계 인턴쉽을 해본 사람이 없었다.

진짜 이 프로그램 자체가 유니콘🦄 같았던 게 들어본 사람은 있는데 해 본 사람이 없다. 

( 내 주변만 그런거겠지,,? 😥)

 

그래서 진짜 하고 싶은 마음과 부담감이 몰려왔는데 결국엔

 아 몰라 되면 되는거고 안되면 학교 다니지 뭐 '

이런 생각으로 자기소개서랑 이력서를 쓴 거 같다.

 

 

1. 이력서 작성

일단 이력서 먼저 작성했다. 내가 뭘 했었는지 기억도 할겸 github 들어가서 이리저리 파일 옮기고 대표readme도 작성하고 정리한 뒤에 뭐 딱히 한 건 없다. 이력서 자체에 자세하게 쓰진 않고, 그냥 깃헙 주소와 이 블로그 주소를 적었다. 뭐 대학교 다니면서 수상경력이나 학생회 경험도 살짝 첨가 ~ 🎵 전공 수업 들었던 거 리스트 뽑아서 학점만 넣어주면 돼서 금방 작성했던 거 같다.

 

2. 기업 찾기

그리고 나서 기업을 찾았던 것 같다. notion에 아래와 같이 정리해서 들어가서

  - 원하는 기술 스택이 뭐가 있는지

  - 위치에는 어디인지 얼마나 걸리는 지 

  - 기업이 많으니까 가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정도를 별의 개수로 나타냈다.

회사에서 어떤 사람을 원하는지 기업 담당자 tip 탭이 있는데 거길 집중적으로 봤었다. 

개인적인 얘기지만 인턴을 프론트엔드 쪽으로 구하고 싶었다. 그런데 인공지능을 활용한 프로젝트를 진행해 본 경험이 많다보니까 기업을 고를 때 정말 고민이 많았다. 그래서 그냥 특정 스택을 원하는 기업이 아니라 내가 어떤 프로젝트를 진행했었는지를 서술해줬으면 좋겠다. 라고 하는 기업을 우선순위에 뒀다. 그리고 거리 같은 부분은 1시간 반 이상 걸리는 회사는 미련가지지 않고 포기했다..  통학 1시간 반으로 너무 힘들었기 때문에 1시간은 괜찮은데 1시간 반은 힘들다 ㅎ,, 아 그리고 코딩테스트 유무는 딱히 신경쓰지 않았다. www.hackerrank.com 에서 보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난이도가 그렇게 어렵다고 하지 않았기도 하고, 12시간이나 풀 수 있다고 해서 있다고 해서 일부로 피하거나 그러진 않았다 ( 그랬더니 지원한 3군데 모두 코딩테스트 실시였다 ㅋㅎ ) 

 

3. 자기소개서 작성

제일 막막했던 부분이었다. 일단 살면서 한번도 자기소개서를 써보지 않아서 항목을 나눠야하는지도 모르고 일단 무작정 쓰려고 했었다. 그러다 친구한테 물어보고 항목을 먼저 작성하고 거기에 맞춰서 써야겠다 싶었다. 그래서 지원동기, 관련 활동 경험, 강점 및 포부 이 순으로 작성을 했다. 일단 첫번째로 가고 싶었던 회사에서 지원동기에 대해 자세하게 써달라고 하기도 했고, 써보니까 가장 어려운 부분이 지원동기였다. 관련 활동 경험이야 그 회사에서 원하는 기술 스택을 사용한 경험을 이런 활동을 하면서 이런 스택을 썼었고, 그래서 이러한 결과가 나왔다. 이런식으로 작성하면 되지만 지원동기 같은 경우는 나는 솔직하게 쓰라고 했으면 '실무를 배우고 싶다' 라고 쓰고 싶었지만, 인턴이긴 하지만 배우러만 가는 것은 안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지금까지 한 프로젝트 경험과 그 회사에서 진행했거나 하고 있는 회사소개를 많이 참고해서 연결지어 작성했었다. ( 물론 이렇게 작성하는 것이 맞는 건지는 아직도 모릅니다 하하하핳ㅎ하하 그래도 글쓰고 있는 지금 3개중에 1곳에서 면접보러오라고 연락왔습니다 하하핳ㅎㅎ)  강점 및 포부에서는 관련스택은 아니지만 보여주고 싶은 성격이나 성향이 드러났던 프로젝트에 대해 썼었다. 포부와도 잘 연결될 만한 장점을 썼다고 생각하,,,ㄴ하,,,,다,,,,,,,, 모르겠다 ㅎㅋ 쓰면서 너무 프로젝트가 너무 소소한 것이라 부끄러워서 숨고싶었다. 

 

 

 

일단 이렇게만 정리해놓고 코딩테스트 후기는 별 거 없지만 그래도 따로 써 놔야겠다 ㅇㅁㅇ ! 🙌🏻

 

 


활동이 요구하는 기술과 맞아 떨어져서 붙은 것 같기도 하지만

서류 전형 결과 3곳 모두 서류는 통과였다 ! 😆

( 면접 준비하면서 본건데 심지어 오타 있었음 ㅠㅠㅠ 콘텐츠ㄴ를 이렇게 써놨다니,, ) 

728x90

댓글